kbs 문창극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비상탈출 조회 4회 작성일 2021-01-25 00:35:55 댓글 0

본문

문창극 논란, KBS의 지력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2011년 자신이 장로로 있는 교회에서 행한 강연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KBS가 엊그제 9시뉴스에서 문 후보자가 "일본의 지배는 하나님의 뜻", "게으르고 자립심이 부족한 민족 DNA가 있다" 등 민족비하 발언을 했다고 보도한 것이 발단이 됐다. 이에 야당은 즉각 총리 지명철회를 요구하고 나섰고, 여당 일각에서조차 자진사퇴를 거론하는 판이다.
KBS 보도만 보면 총리로 부적절하다고 여기는 여론이 생겨도 이상할 게 없다. 하지만 1시간5분짜리 전체 강연내용을 보면 이야기가 완전히 달라진다. 전체 영상을 본 시청자들이 KBS 게시판에 왜곡보도, 짜깁기 편집을 비난하는 댓글을 수십건씩 달았을 정도다. 실제로 '일본 지배는 하나님의 뜻'이란 표현은 '하나님이 그런 시련을 줬다'는 것을 말한 것이지, 식민지배가 축복이란 뜻은 전혀 아니었다.
'게으른 DNA' 발언은 KBS 해석과 오히려 정반대 의도로 말했음을 알 수 있다. 문 후보자는 영국 지리학자 비숍 여사의 '조선과 이웃나라들'(1897년)을 인용해 조선사람들이 더럽고 게으르지만 그 원인은 관리들이 대뜸 곤장부터 치고 빼앗아간 때문이라고 소개했다. 그래서 러시아로 이주한 조선인들은 한결같이 러시아인보다 더 깔끔하고 부지런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조선인은 아주 부지런한데 착취하는 부패 관리들 때문에 일을 하지 않게 됐다는 말을 한 것이다. 앞뒤 잘라내고 '조선인은 게으르다'고 말한 것처럼 편집한 것이 KBS의 실력이다. 비숍의 저서는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도 실려 있다. 문 후보자의 기독교적 역사관은 함석헌의 '뜻으로 본 한국 역사'에 영향을 받은 바가 크다고 한다.
총리 후보자는 당연히 검증받아야 한다. 그러나 이런 보도는 다만 허위보도일 뿐이요, 부당한 왜곡이다. 초등학생 국어시험 문제로 출제돼도 당연히 오답이 될 것을 KBS는 정답이라고 우긴 꼴이다. '윗글에서 문창극이 주장한 것은?'이라는 사지선다형 문제를 스스로 만들어 한번 풀어보기 바란다. KBS는 내부 심의를 거쳐 이 같은 부적절한 왜곡 보도부터 사과해야 할 것이다.

[단독] 문창극 "일본 지배 하나님의 뜻" 발언 파문

앵커 멘트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6월 11일, KBS 9시 뉴스입니다.

오늘 9시 뉴스는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검증 보도로 시작합니다.

교회 장로인 문창극 후보자가 교회 강연에서 일제의 식민 지배와 이어진 남북 분단이 하나님의 뜻이란 취지의 발언을 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문 후보자의 역사 인식을 엿볼 수 있는 강연인데 파문이 예상됩니다.

홍성희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2011년 자신이 장로로 있는 교회에서 특강에 나선 문창극 총리 후보자,

근현대 역사가 주된 주제입니다.

녹취 문창극(총리 후보자) : "하나님은 왜 이 나라를 일본한테 식민지로 만들었습니까, 라고 우리가 항의할 수 있겠지, 속으로. 아까 말했듯이 하나님의 뜻이 있는 거야. 너희들은 이조 5백년 허송세월 보낸 민족이다. 너희들은 시련이 필요하다."

남북 분단 역시 하나님의 뜻이었다고 말합니다.

녹취 "(하나님이)남북분단을 만들게 주셨어. 저는 지금와서 보면 그것도 하나님의 뜻이라고 생각합니다. .. 그 당시 우리 체질로 봤을 때 한국한테 온전한 독립을 주셨으면 우리는 공산화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또 다른 강연에선 전직 대통령이 공식사과한 '제주 4.3사건'을 폭동으로 규정했습니다.

녹취 문창극(총리 후보자/2012년) : "제주도 4.3 폭동사태라는 게 있어서.. 공산주의자들이 거기서(제주도) 반란을 일으켰어요."

일본이 이웃인 건 지정학적 축복이라고도 말합니다.

녹취 문창극(총리 후보자/2012년) : "일본으로부터 기술을 받아와가지고 경제개발할 수 있었던 거예요, 지금 우리보다 일본이 점점 사그라지잖아요,그럼 일본의 지정학이 아주 축복의 지정학으로 하느님께서 만들어 주시는 거란 말이에요."

문 후보자는 지난 1993년 서울대 정치학과에서 한미 관계 등 국제관계를 전공해 박사학위를 받기도 했습니다.

KBS 뉴스 홍성희입니다.

논란의 국무총리 후보자 '문창극' 그는 누구인가?! 썰전 68회

제목 : 논란의 국무총리 후보자 '문창극' 그는 누구인가?!
▶ 방송사 : JTBC http://jtbc.joins.com
▶ 썰전 68회 목 23시 00분
▶ 홈페이지 : http://culture.jtbc.joins.com/ssulzun/
▶ 공식 트위터 : https://twitter.com/JTBClove
▶ 공식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JTBClove


논란의 중심이 되고 있는 문창극 후보자!
그는 누구이며, 어떤 사람인가? 썰전에서
털어봅니다!

... 

#kbs 문창극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76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mbs-bank.co.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